Health Plus

오메가-3, 폐 건강에 도움 된다

텅빈충만, 상선약수 2023. 7. 31. 10:17

  메가-3 지방산 항염증 작용이 폐 건강 유지

  "실제로 폐 질환 치료를 위한 정밀 영양에 주목하고 있다. 앞으로, 만성 폐 질환의 위험이 높은 사람들을 위한 개별화된 식단 권고안으로 제안될 수 있을 것이다."

  생선, 견과류 및 보충제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혈중 오메가-3 수치가 가장 높은 연구 참가자는 폐 기능 저하의 증거가 가장 적었다.

  연구의 공동 저자인 패트리샤 카사노 코넬대 영양과학과장은 "암과 심혈관 질환에서 식이요법의 역할에 대해 많이 알려져 있지만 만성 폐질환에서 식이요법의 역할은 다소 과소평가되고 있다."면서 "이번 연구는 건강한 식단의 일부인 오메가-3 지방산이 폐 건강에도 중요할 수 있다는 증거를 보여 준다."고 강조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확립된 항염증 작용 때문에 폐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여구는 두 부분으로 추진되었다. 첫 번째 부분은 National Heart, Lung Blood Institute Pooled Cohorts Study15,000 명 이상의 미국인을 포함하는 관측 연구였다. 이 연구는 천식과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과 같은 만성 폐질환에 대한 개인화된 위험의 결정요인을 조사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참가자들은 일반적으로 건강했고 연구가 시작되었을 때 만성 폐 질환의 증거가 없었다. 참가자들을 평균 7년 동안 추적했다.

  그 결과 혈중 오메가-3 지방산의 수치가 높을수록 폐 기능 저하 속도가 감소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가장 강한 연관성은 연어, 참치, 정어리에서 발견될 수 있는 도코사헥사엔산(DHA)에서 나타났다.

두 번째 분야 연구는 영국 바이오뱅크의 50만 명 이상의 유럽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나온 유전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팀은 식이 오메가-3 지방산 수치를 간접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혈액 속의 특정 유전자 표지를 조사했다. 연구 목표는 그들이 폐 건강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보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 DHA를 포함한 더 높은 수준의 오메가-3 지방산이 더 나은 폐 기능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번 연구팀의 영양학자인 코넬대의 보니 패첸 박사는 "실제로 폐 질환 치료를 위한 정밀 영양에 주목하고 있다. 앞으로, 만성 폐 질환의 위험이 높은 사람들을 위한 개별화된 식단 권고안으로 제안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농무부의 미국인을 위한 식이요법 지침에 따르면 적어도 일주일에 두 끼의 생선을 먹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한편 오메가-3 지방산의 또 다른 공급원은 견과류와 씨앗, 식물성 기름, 강화식품 및 식이 보조제 등이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American Journal of Respiratory and Critical Care Medicine 최근호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