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Plus

비타민 D, 균형식단 통해 보충

텅빈충만, 상선약수 2023. 8. 14. 10:02

  장기간 햇볕 노출 시 피부암 위험 높여

  "음식이나 햇빛에서 비타민 D를 얻지 못하면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 비타민 D를 어디서 얻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태양과 식단의 조합이든 순수하게 보충제를 통한 것이든 모든 형태의 섭취가 효과가 있다."

신체에는 "햇빛" 비타민인 비타민 D가 필요하지만 햇볕에 너무 오래 노출되면 피부암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휴스턴 소재 Baylor College of Medicine의 가족 및 지역사회의학 교수인 마이크 렌 박사는대학 보도 자료에서 이번 여름의 기록적인 고온으로부터 안전하게 비타민 D 섭취를 늘리는 팁을 제공했다.

Ren 박사는 "비타민 D는 뼈 건강, 칼슘 흡수, 염증 감소, 세포 성장 촉진, 면역 및 심혈관 지원에 중요하다. 장기간의 비타민 D 결핍은 뼈와 갑상선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라고 면서 "1일 햇빛 섭취량을 얻기 위해 밖에 나가 피부를 태울 필요는 없다. 하루 중 몇 분만 시간을 내어 햇볕 아래에서 신체 활동을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라고 조언했다.

Ren 박사는 비타민 생산을 보장하기 위해 매일 약 10~30분의 직사광선 노출이 필요하다. 자외선이 피부에 닿으면 몸은 비타민 D를 얻는다. 간과 신장은 이것을 사용 가능한 비타민 D로 바꾼다.”면서 자외선 차단제와 보호복은 햇빛 흡수를 막을 수 있다. 이러한 안전 조치는 비타민 D 생산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음식도 영양소를 제공한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필요한 양의 비타민 D를 얻을 수 있다. 비타민 D는 지방이 많은 생선, 살코기 단백질, 달걀 및 강화 유제품에 함유되어 있다. 보충제도 도움이 될 수 있다.

Ren 박사는 "음식이나 햇빛에서 비타민 D를 얻지 못하면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 비타민 D를 어디서 얻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태양과 식단의 조합이든 순수하게 보충제를 통한 것이든 모든 형태의 섭취가 효과가 있다."라고 밝혔다.

Ren 박사는 연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비타민 D 수치를 확인할 것을 조언했다. 비타민 D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처음에는 무증상이지만 매년 검사를 통해 결핍이 드러날 수 있다.

심각한 비타민 D 결핍이 있는 경우,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보충제보다 더 높은 농도의 보충제를 처방하는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비타민 D, 건선 고통 완화

비타민 D 풍부한 식단 건선 증상 완화

  한편 비타민 D에 대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햇볕 비타민'이 피부질환 건선의 심각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비타민 D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건성의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건선은 피부 세포가 쌓여 건조하고 가려우며 때로는 고통스러운 패치를 형성한다. 8백만 명의 미국인들이 건선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연구 저자인 브라운대학 워렌 알퍼트 의과대학(Warren Alpert Medical School of Brown University)Rachel Lim 박사는 건선질환 치료에는 통상적으로 합성 비타민 D 크림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번 연구 결과 비타민 D나 구강 보충제가 풍부한 식단이 건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면서 추가 연구를 통해 비타민D의 역할을 입증할 수 있다면 건선을 앓고 있는 수백만 명의 미국인들에게 유용한 치료 요법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2003년부터 2006년까지 162, 2011년부터 2014년까지 329건을 포함하여 미국의 국민 건강 및 영양 조사에서 491건을 분석했다.

그 결과 낮은 비타민 D 수치와 결핍이 더 심각한 건선과 상당히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평균 비타민D 수치가 가장 높은 환자들은 건선에 영향을 받는 피부양이 가장 적었다.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지역을 가진 사람들은 가장 낮은 평균 비타민 D 수치를 가지고 있었다.

Lim 박사는 사람이 섭취해야 할 비타민 D의 양은 명확하지 않다. 최적의 비타민D 섭취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지만 독성을 피하기 위해 안전한 양의 비타민D 보충제에 대한 권고안이 있다. 비타민 D 보충제를 안전하게 시작하는 것에 대해 의사와 상의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건선에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다. 피부 색소는 비타민 D 합성을 억제한다. 건선은 더 어두운 피부 톤을 가진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사회 경제적 요인과 적절한 치료에 대한 장벽과 결합하여, 비타민 D 수치가 낮을수록 건선의 심각성이 증가한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보스턴에서 열린 미국 영양학회 회의에서 발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