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Plus

온열 요가, 우울증에 효과

텅빈충만, 상선약수 2023. 11. 1. 09:56

환자 59%가 우울증 증상 절반으로 감소

임상 시험에서 요가를 시험해 볼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과학적 증거가 충족된다면 주된 치료법으로 권장할 수 있으며, 건강 보험에 가입할 수도 있다.”

  온열 요가(Heated Yoga)가 우울증에 좋은 처방일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방법을 시도한 환자 중 59%는 우울증 증상이 절반으로 감소했으며, 44%는 증상이 완전히 완화되었다.

  중등도에서 중증 우울증을 앓고 있는 65명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에서는 무작위로 온열 요가 수업에 배정된 사람들이 대기자 명단에 배정된 사람들보다 8주 동안 더 큰 증상 개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16명의 환자, 59%가 요가 수업에 '반응'했다. 이는 우울증 증상의 심각도가 최소한 절반으로 감소했음을 의미한다. 또한 요가 그룹의 환자 12(44%)은 우울증이 완화되었다. 대기자 명단에 있는 환자 중 2(6%)만이 증상이 호전되었다.

  온열 요가(Heated Yoga)란 인도의 비크람 초우드리가 창시한 요가로 현대 의학과 요가 동작을 조합으로 만들어 졌다. 40도 정도로 온도를 맞추고, 26가지 동작을 반복하여 실시한다. 국내에선 핫 요가로 알려져 있다.

  최근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에 발표된 이번 연구 결과는 요가가 정신 건강 상태를 다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연구 참가자들은 105도로 가열된 방에서 수업을 듣고 전통적인 Bikram 요가 시퀀스를 따랐다. 이 시퀀스는 각 클래스와 동일한 26가지 자세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하버드의과대학 정신의학과 교수 겸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의 요가 연구 책임자인 마렌 나이어 수석 연구원은 "열이 핵심 성분이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요가, 더위, 또는 둘 다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 요가 자세를 수행하는 것이 다른 형태의 신체 운동보다 더 나은지 여부는 분명하지 않다.”면서도 임상 시험에서 요가를 시험해 볼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과학적 증거가 충족된다면 주된 치료법으로 권장할 수 있으며, 건강 보험에 가입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보통에서 심각한 우울증을 앓고 있는 80명의 사람들을 모집했다. 평균 연령이 32세인 여성들로 무작위로 절반은 열띤 요가 수업에, 나머지 반은 대기자 명단에 배정했다.

  요가 수업은 1시간 40분이었고 26개의 포즈로 구성된 표준 Bikram 시퀀스와 전후 호흡 운동이 포함되었다. 이미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대화 요법을 실시하고 있는 연구 참가자들의 경우 그대로 하도록 했다.

  모든 사람들이 8주간의 연구를 마친 것은 아니며, 대기자 명단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요가를 그만두었다. 결국, 65명의 참가자들에 대한 최종 분석을 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요가를 고수하는 사람들이 우울증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지는 것을 훨씬 더 많이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