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Plus

계단 오르기가 장수 비결일수도?

텅빈충만, 상선약수 2024. 5. 23. 10:42

연구팀, “심장문제 사망위험 39% 낮아

  계단 오르기를 일상생활에 포함시키도록 권장하는 것이 유익하다. 그리고 계단을 많이 올라갈수록 혜택이 더 커진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보다 과학적인 확인이 필요하다.”

더 오래 살고 싶으십니까? 새로운 리뷰에 따르면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면 어떤 원인으로든 사망할 위험이 24%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적으로 계단을 오르는 사람들은 항상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에 비해 어떤 원인으로든 사망할 위험이 24% 감소하고, 심장병으로 사망할 위험이 39% 감소했다는 것이다.

계단 오르기는 또한 심장병 발병 위험이나 심장 마비, 심부전 또는 뇌졸중 위험을 낮추는 것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영국 노리치 소재 이스트 앵글리아대학교, 노퍽대학교 및 노리치대학병원 재단 신탁 연구원인 소피 패독 박사는 "계단을 이용할지 아니면 엘리베이터를 이용할지 선택할 수 있다면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심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Paddock 박사는 계단 오르기는 실용적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신체 활동 형태이다. 짧은 신체 활동이라도 건강에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 짧은 계단 오르기는 일상생활에 통합할 수 있는 달성 가능한 목표가 되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Paddock 박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더 높은 층으로 올라가려고 서두르거나 무리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연구팀은 480,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여한 9개 연구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했다.

그 결과 Paddock 박사는 계단 오르기를 일상생활에 포함시키도록 권장하는 것이 유익하다. 그리고 계단을 많이 올라갈수록 혜택이 더 커진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보다 과학적인 확인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유럽 심장학회의 과학회의인 ‘ESC 예방 심장학 2024’에서 발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