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Plus

현기증, 원인 규명이 치료 첫 단계

텅빈충만, 상선약수 2024. 1. 3. 10:25

며칠 동안 지속, 전정 편두통 가능성 높아

 현기증이 이전의 다른 질환으로 유발된 것이 아니고 몇 분에서 며칠 동안 지속되는 경우 전정 편두통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이를 치료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스트레스, 수면 부족, 감각 과부하 및 MSG, 방부제, 알코올, 카페인과 같은 식품 성분과 같은 일반적인 편두통 유발 요인을 식별하고 제거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이 효과적이지 않으면 예방 약물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현기증 치료의 첫 번째 단계는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다.

뉴저지 소재 Mountainside Medical Group의 이비인후과 전문의이자 두경부 외과 의사인 Mina Le 박사는 Hackensack Meridian Health의 보도 자료에서 많은 조건이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다. 중이액, 내이의 탈락된 결정, 메니에르병, 전정 신경염 및 전정 편두통 모두가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다.”면서 "현기증이 중이액으로 인한 것이라면 청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물속에 있는 것처럼 들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Le 박사는 "영향을 받은 귀에 통증이나 압박감을 느낄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증상이 일반적으로 머리 감기 후에 시작된다는 점이다. 의사는 이 진단을 확인하기 위해 고막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급성 감염인 경우 항생제를 투여하고, 만성인 경우 충혈 완화제와 비강 풍선 요법을 받게 된다."라고 덧붙였다.

Hackensack Meridian Health의 보도 자료에서 Le 박사가 제시한 다양한 현기증 증상과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다.

짧은 현기증은 양성 발작성 체위 현기증(BPPV)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만약 현기증이 한 번에 몇 초 동안만 지속되고 머리를 돌리거나 침대에서 구르면서 현기증이 발생한다면 내이의 결정이 이탈되는 BPPV일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경우 의사는 Dix-Hallpike 테스트를 통해 이 진단을 확인할 수 있다.BPPV가 있는 경우 머리를 좌우로 돌 려 내이 결정을 재설정하는 에플리법(Epley Maneuver)이라는 방법으로 치료하게 된다.

일상 업무를 방해하는 쇠약해지는 현기증 에피소드는 메니에르병을 나타낼 수 있다.

메니에르병은 일반적으로 메스꺼움과 구토를 동반한 회전하는 현기증의 뚜렷한 에피소드가 특징이며, 으르렁거리는 소리, 귀가 막히는 느낌, 청력 상실을 동반한다. 이러한 증상 몇 시간 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치료는 저염식이 요법, 카페인 감소, 내이의 압축을 줄이기 위한 이뇨제 복용으로 시작된다. 편두통은 메니에르병 환자가 질병을 관리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일반적인 증상이다.

전정 신경염(내이 신경의 염증)은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는 또 다른 질환이다.

전정 신경염은 본질적으로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하는 심각한 현기증으로 침대에 누워 있어야 하는 자가 제한 질병이지만 며칠 내에 호전되고 몇 주 안에 사라진다.

이것은 바이러스 감염의 결과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충분한 휴식과 시간이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다. 메클리진과 같은 일반의약품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현기증이 이전의 다른 질환으로 유발된 것이 아니고 몇 분에서 며칠 동안 지속되는 경우 전정 편두통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이를 치료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스트레스, 수면 부족, 감각 과부하 및 MSG, 방부제, 알코올, 카페인과 같은 식품 성분과 같은 일반적인 편두통 유발 요인을 식별하고 제거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이 효과적이지 않으면 예방 약물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