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Plus

오메가-3, 폐섬유증에 효과

텅빈충만, 상선약수 2024. 1. 15. 09:52

 美 연구팀, “치명적 폐 질환 진행 늦춰

  오메가-3가 더 나은 건강과 관련이 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다른 연구에서도 오메가-3 지방산이 심장 질환, 혈전 및 일부 암과 싸우는 사람들의 결과를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견과류와 기름진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단이 폐섬유증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가 발표되었다.

폐 섬유증은 폐 조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처를 입고 경화되는 잔인하고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질병이다. 종종 흡연과 관련되어 이 질병은 폐 기능을 손상시켜 환자가 숨이 가빠지고 허약해지고 장애를 갖게 된다.

새로운 연구는 Charlottesville 소재 버지니아대학교 의과대학과 UVA Health의 폐 및 중환자 치료 전문가인 John Kim 박사가 주도했다.

연구팀은 간질성 폐질환(폐섬유증을 포함한 호흡기 질환의 일종)을 앓고 있는 환자 300명의 건강을 추적했다. 대부분 이 질병에 더 취약한 남성으로 특발성 폐섬유증(질병의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음)을 앓고 있었다.

연구팀은 각 환자의 오메가-3 지방산 섭취량을 측정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오메가-3 지방산의 수치가 높을수록 폐섬유증의 임상 결과가 더 좋은 것으로 예측되었다.

특히, 영양소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생명에 필요한 과정인 이산화탄소와 산소를 더 잘 교환할 수 있는 폐를 가졌다. 그들은 또한 폐 이식 없이도 더 잘 생존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이러한 발견은 심혈관 질환 병력이 있든 없든 일관되며, 이는 이것이 폐섬유증에 특유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John Kim 박사는 오메가-3가 어떻게 이러한 이점을 제공하는지,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더 많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환자에게 도움이 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오메가-3가 더 나은 건강과 관련이 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다른 연구에서도 지방산이 심장 질환, 혈전 및 일부 암과 싸우는 사람들의 결과를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John Kim 박사는 폐 섬유증에 관해 유익할 수 있는 특정 오메가-3 지방산이 있는지, 만약 그렇다면 그 근본적인 메커니즘이 무엇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면서도 다른 만성 질환과 마찬가지로 영양 관련 중재가 폐섬유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최근 Chest 저널에 게재되었다.